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발표 논문 작성요령


대한약국학회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2015. 5. 제정

제 1 조 논문작성 요령은 투고 규정 및 집필 규정 중 논문의 체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용어와 순서로 작성한다.


1. 표지
표지에는 제목, 저자명, 소속 및 주소를 순서대로 써야 한다. 이를 국문으로 작성한 후 다시 영문 으로 같은 순서에 따라 작성하여야 한다.
  1. ① 제목 논문 내용이 잘 표현되도록 구체적이고 간략하게 기재한다. 방사능원소 표지 화합물 이 외에는 제목에 분자식이나 약자를 사용하지 않고, 학명인 경우에는 명명자 부분은 생략한다. 국문 제목에는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영문이나 약어의 사용을 금한다.

  2. ② 저자명 저자가 다수이며 각자의 소속 및 주소가 상이할 때는 저자명의 우측에 위첨자로 1, 2를 붙여 구분한다. 영문으로 표시할 때는 다음 예에 따라서 full name으로 표기하고 이름, 성의 순서 로 기재한다. 교신저자는 국·영문 저자명 오른쪽에 위첨자로 *을 표기한다.

  3. ③ 소속 및 주소 소속기관의 명칭과 주소(우편번호 포함)를 기재한다. 저자가 다수이며 각자의 소 속과 주소가 다르면 저자명 우측 상단의 표시에 따라 주소를 구분하여 표시하여야 한다. 우리나 라의 영문 국가명은 South Korea로 표기한다.

  4. ④ 교신저자 투고원고의 첫 페이지에 상세주소, 우편번호와 전화번호를 별도 기재하며, 전화번호 는 국가 및 지역번호를 표시하되, 모두 영문으로만 기재한다.

2. 초록(Abstract)
초록(Abstract) 연구의 목적과 결과 등을 종합한 요점사항을 Backgrounds (and/or Objectives), Methods, Results, Conclusion 단락으로 구분하여 phrase가 아닌 full sentence로 기술하되, 250단어 이내 영문으로 작성하고, 하단에 연구내용상 중심단어(key words)를 6개 이내로 소문자로 기재한다. 초록은 제목 다음에 첨부한다. ▶ Key words - circardian rhythm, dosage regimen, pharmacokinetic parameter

3. 서론(Introduction)
서론(Introduction) 연구목적 및 그 연구와 관련된 기본 업적을 쓰되 방대한 종설 형식은 피한다. 서론이라는 표제는 붙이지 아니한다.

4. 실험방법(Methods)
실험방법(Methods) 다른 사람의 추시가 가능하도록 구체적으로 쓴다. 단, 이미 발표된 방법 은 원래의 논문을 인용한다. 소속기관내 생명연구윤리규정 심의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IRB)의 심사결과를 기입하도록 권장하며, 2015년 1월 1일 이후에 접수되는 논문부터는 IRB 심의, 허가 번호를 저자에게 요청할 수 있다.

5. 실험결과(Results)
실험결과(Results)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같은 실험결과를 표 및 그림 양쪽에 중복하여 표시하지 않는다.

6. 고찰(Discussion)
고찰(Discussion) 실험결과를 검토설명한 것이며, 실험결과에 기재한 내용이 중복되지 않도록 한다. 고찰은 실험결과와 합쳐서 써도 좋다.

7. 결론(Conclusion)
결론(Conclusion) 실험결과가 일목요연하게 표현되도록 간결히 작성하되, 고찰에서 언급하여도 된다.

8. 감사의 말씀(Acknowledgement)
감사의 말씀(Acknowledgement) 결론 뒤, 참고문헌 앞에 2줄 여백을 두고 감사의 말씀이라 고 쓴 뒤 그 내용을 기술한다. 연구지원비의 출처도 포함할 수 있다.

9. 문헌(References)
문헌(References) 영문으로만 작성해야 하며 번역(translation)이 불가한 경우는 로마자 표음 표기(transliteration)로 기재한다. 문헌은 본문 중에 인용한 순서대로 일련번호를 붙인다. 본문 중 문헌의 인용번호는 문자의 마지막 부분에 위첨자로 기재하며, 아라비아 숫자로 표시하고 괄호를 친다. 문헌은 Chemical Abstracts (C.A.)에 따라 약자로 기재한다. 인터넷사이트의 내용을 인용할 때 는 문서의 제목, 인터넷사이트 URL주소, 검색한 연, 월, 일을 기입한다.
기타 세부 사항은 다음의 예를 따른다.
  1. 저자명 Last name을 먼저 쓰고 first와 middle name은 머리글자로만 기재한다
  2. 논문제목, section제목, 초록제목 등 처음 단어만 첫 문자를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소문자로 표기한다.
  3. 출판물명, 서적명, 초록집명 등 공식 약어, 또는 full name을 기재하며, 각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기재한다. 공식약어의 경 우에는 약어 뒤에 period(.)를 사용하지 않는다.

10. 그림(Fig.) 및 경로도(Scheme)
그림(Fig.)및 경로도(Scheme) 원고파일의 참고문헌 뒤에 표, 그림, 경로도 순으로 삽입하거나 각각 하나씩 별지에 깨끗하게 작성하여 별도로 첨부하고 본문 중에는 삽입장소만 주서한다. 특별 한 이유가 없는 한 일단 폭(7.5 cm)으로 축소 인쇄되므로 글자, 숫자 및 기호의 크기는 이를 고려 하여 선택한다. 기호는 가능한 ●, ○, ■, □, ▲, △, ◆, ◇ 등을 사용하며, 이들의 식별은 하단의 설 명문에 포함시켜야 한다. 그림 및 경로도 하부에 Fig. 1, 2, 3 또는 Scheme 1, 2, 3과 같이 일련번호 를 붙이고 설명문은 모두 영문으로 작성하여야 한다.

11. 표(Table)
표(Table) 각각 별지에 모두 영문으로만 작성한다. 두 줄 가로선 위쪽에 Table 1, 2, 3과 같은 일련번호와 표제(title)를 기입하고 설명은 맨 아래 가로선 밑에 쓴다. 표 안에는 가능한 세로선을 사용하지 않으며 가로선의 사용도 최소화 한다.

제 2 조 연속되는 보문일 경우, 제목의 각주로서 앞의 보문의 소재를 기재한다. 문헌 이외의 설명사항은 각주로 쓴다. 각주는 a,b 등의 윗첨자를 사용하고 괄호는 치지 않는다.

부칙 1.본 논문작성요령은 2015년 5월부터 시행한다.
2.본 논문작성요령은 편집위원회에서 개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