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인사말


대한약국학회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대한약국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역약국, 국민 건강 관리의 최일선
스마트 헬스케어를 이끌어가는 플랫폼으로 나아갑니다.

대한약국학회 회장 강민구

대한약국학회의 태동은 약 50년 전 1975년 개국약사분들이 당시에 불모지나 다름없었던 임상약학을 공부하기위해 결성한 ‘한국임상약학연구회’라는 스터디 그룹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지난 수십년 간 지역약국에서 현장을 지켜온 약사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항상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며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했습니다. 과거 약사와 약국의 역할이 질병의 치료와 대응이라는 어쩌면 조금은 수동적인 것이었다면, 개인 맞춤형 약사 관리 (Personalized Pharmacy Care)를 가속화하는 약국 5.0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곧 의료기관 뿐만 아니라 지역약국에서 전문약사의 활약이 시작됩니다.


전 세계적으로 약사의 역할은 처방전의 정확한 해석, 용법용량의 정확한 계산과 조언, 의약품의 안전한 유통, 보관, 폐기와 같은 ‘Distribution’과 약물의 적절한 투약 및 부작용 방지, 환자 건강상태를 책임지고 평가하는 ‘Dispensing’으로 물질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중심으로 발전해 왔지만, 이제는 사람을 중심으로 한 약사 관리(Pharmacy Care)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우리 대한약국학회는 전문약료, 약업경영, 공중보건정책 분야에서 체계적인 학술 및 교육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약학의 발전은 물론, 지역약국이 약료서비스, 약사 관리의 가치를 사회 속에 전달하는 주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특히,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약국의 존재가치와 우수성을 과학적으로 증명하며,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국민의 건강관리, 약국의 첨단화된 경영관리, 지역사회통합돌봄에의 참여방안을 연구하는 등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의 주역으로 도약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을 기다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약국학회 회장 주 상 훈